골다공증 ( osteoporosis ) 클리닉

    | 골다공증이란 ? | 골다공증의 발생기전, 원인, 분류 | 골다공증의 위험요인, 진단  |      | 골다공증의 증상 | 골다공증의 예방골다공증의 치료 | 남성 골다공증 |  

| 골감소증|폐경이전의 골다공증 | 캘슘 & 음식 | 운동 | 대체요법 | 수술 | 통증 |

 

 골다공증의 치료약제

1. 여성호르몬 ( estrogen ) -->  여성 호르몬 바로가기 ( 자세히 보기 )

여성에 있어서 골밀도의 소실은 35 -40 대 초반에 시작되어 폐경 전에는 1 년에 0.7 - 1 % 이하의 속도에서 폐경 직후에는 년간 3 - 5 % 까지 엄청난 정도로 증가하게 됩니다.   폐경 후 골소실은 폐경 후 첫 5 년간 가장 가속화됩니다. 따라서 골소실을 예방하는 최대 효과는 호르몬 보충요법을  폐경  초기부터 시작하여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폐경 후 3 년 이내 여성 호르몬을 투여 시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 6 년이 경과한 후 투여하면 투여 시점으로부터의 골소실은 예방할 수 있으나 폐경 후부터 치료 시작점까지의 골소실은 원상으로 회복시킬 수는 없습니다. 

여성 호르몬은 파골 세포의 활동을 억제하여 골흡수를 줄이고 골재형성 ( 骨再形成, remodeling ) 의 수를 폐경 전 수준으로 회복시키며, 각 골재형성 부위에서 골흡수와 골형성의 불균형을 교정해 줍니다. 따라서 이러한 폐경 후 골밀도의 소실에 의한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는 여성 호르몬을 제일 먼저 기본적으로 생각 해 볼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에 의한 골소실의 예방, 치료 효과는 가역적입니다. 따라서 투여를 중단하면 골소실은 재개됩니다. 장기간 골밀도의 보존을 위해서는 적어도 10 년간의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이 필요합니다.

☞ 여성호르몬 단일제제 ( 자궁절제한 여성 )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프레마린
CEE
0.625mg/1일
경구
와이어스
0.3mg/1일
경구
저용량
1.25mg/1일
경구
스로겐
CEE
0.625mg/1일
경구
삼일제약
1.25mg/1일
경구
에스트로펨
estradiol
2mg/1일
경구
노보
1mg/1일
경구
이브피아
estradiol
2mg/1일
경구
삼일제약
1mg/1일
경구
에스젠
estropipate
0.625mg/1일
경구
명문제약
1.25mg/1일
경구
오젠
estropipate
0.625mg/1일
경구
파마시아
1.25mg/1일
경구
프로기노바
estradiol
2mg/1일
경구
21일
쉐링
베타디올패취
17βestradiol
패취
일양약품
에스트란50패취
17βestradiol
패취
대웅제약
크리마라패취
17βestradiol
패취
쉐링
에스트레바겔
estradiol
겔(gel)
삼일제약
에스트로도즈
estradiol
겔(gel)
한화제약
에어로디올
estradiol
비강분무
현대약품

☞ 주기적 용법의 복합 여성호르몬 제제 ( 월경 유도방법 : 자궁이 있는 여성)

상품명
성분명
성분명
용법
비고
제약회사
누벨
estradiol
LNG
경구
28일
쉐링
디비나
estradiol
MPA
경구
21일
현대약품
메노스로
estradiol
MPA
경구
21일
삼일제약
이브프렘
estradiol
NETA
경구
28일
삼일제약
크리멘28
estradiol
CPA
경구
28일
쉐링
트리시퀀스
estradiol
NETA
경구
28일
노보
사이크로프로기노바
estradiol
norgesterel
경구
21일
쉐링
프리멜싸이클
CEE
MPA
경구
28일
와이어스
페모스톤
estradiol
dydrogestan
경구
28일
중외제약
에스트라콤TTS
estradiol
NETA
패취
노바티스

☞ 지속적 용법의 복합 여성호르몬 제제 ( 무월경 유도방법 : 자궁이 있는 여성)

상품명
성분명
용법
비고
제약회사
액티벨
estradiole 1mg + NETA 1 mg
경구
노보
이브클린
estradiole 2 mg + NETA 1 mg
경구
삼일제약
크리안
estradiole 2 mg + NETA 1 mg
경구
쉐링
크리오제스트
estradiole 2 mg + NETA 1 mg
경구
노보
프리멜 2.5
CEE 0.625mg + MPA 2.5 mg
경구
와이어스
프리멜 5
CEE 0.625 mg+ MPA 5.0 mg
경구
와이어스
프리멜 lite 0.45
CEE 0.3 mg + MPA 1.5 mg
경구
저용량
와이어스
페모스톤콘티
estradiol + dydrogestan
경구
중외제약
콤비트란0.2패취
17β-estradiol + NETA
패취
대웅제약

☞ 프로게스테론 단독 제제 ( 에스트로젠 + 프로게스테론 : 복합호르몬 요법으로 사용 )

상품명 성분명 용법 비고 가격/개월 제약회사
듀스파톤
dydrogesterone
경구
중외제약
루테닐
nomegesterol acetate
경구
삼일제약
메노포제
MPA
경구
삼일제약
메드로겐
MPA
경구
현대약품
유테로게스탄
micronized progesterone
경구
오가논
프로게론
MPA
경구
일양약품
프로베라
MPA
경구
파마시아
프로젠
MPA
경구
명문제약
싸이크린
MPA
경구
와이어스

☞ 질정, 질 크림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에스젠 질크림
estropipate
명문제약
프레마린질크림
CEE
와이어스

골다공증 치료에서 여성호르몬은 가격,  효과 등을 고려해 볼 때 일차적으로 선택되는 효과적인 예방치료 약제이지만 여성호르몬만  무조건 평생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무리가 따를 수도 있어 골다공증 치료를 위한 여러 약제 중에서  연령, 치료목적, 비용 등 여러 상황을 종합하여 여러분의 동의 하에 득실, 치료의 주된 목적에 따라  교체 ( switching ) 하면서 치료하게 됩니다.

                 

2. 랄록시펜 ( raloxifene )

랄록시펜은 골다공증 치료를 위해 장기간 여성 호르몬을 사용하는데 부담을 느껴 개발된 약제로 선택적 난포호르몬 수용체조절제 ( selective estrogen receptor modulator : SERM ) 라고 불리우며 뼈와 심혈관계에는 에스트로겐의 이로운 효과를, 유방과 자궁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 이상적 에스트로겐 "으로서 설명하면서 시판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성 호르몬의 주된 적응증인 폐경 증상을 해결하는 효과는 전혀 없으며 골다공증의 치료제로서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은 에스트로겐, 알렌드로네이트보다 낮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치료에서 비 척추골절 ( 대퇴골 ) 대한 예방, 치료 효과는 없습니다.

장점으로서는 혈중 콜레스테롤 과 관상동맥질환의 지표인 CRP ( c-reactive protein ) 의 감소 등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20 % 정도로 추정되는 높은 빈도의 안면홍조와 혈전의 위험성이 걸림돌이 되며, 난소암과 간암에 대한 위험성이 향후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여성 호르몬의 모든 것을 대체할 수 있는 이상적인 약제로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다른 약제에 비해 복용하는 방법이 쉽고 위장 장애, 출혈 등 부작용이 없어 장기간 복용하고자 하는 여성들에게 순응도가 높은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 약제는 페경후 5 년 경과한 여성에게, 가능한 5 년 이내 사용을 권장합니다. 폐경 5 년이 경과하지 않은 이전에 사용하는 경우 불규칙한 자궁출혈을, 5 년 이상 사용하는 경우 유방암 치료제인 타목시펜 처럼 유방암을 유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에비스타
raloxifen
60mg/1일
경구
릴리

약전으로 바로가기

3. 티보론 ( Tibolone )

티보론은 조직에 따라 에스트로젠, 프로제스테론 및 안드로젠 효과를 다양하게 나타내는 조직 특이성 효과  ( tissue specific effect )  를 지니고 있어 부분적인 SERM 으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티보론은 자궁내막 및 유방조직에는 非 에스트로젠 효과, 갱년기 증상와 비뇨생식계 및 골에는 에스트로젠 효과, 심혈관계에는 에스트로젠 및 안드로젠 효과 -- 심장을 보호하는 HDL 콜레스테롤의 감소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를 각각 나타낸다고 합니다.

따라서 티보론은 유방통과 자궁출혈이 다른 호르몬제에 비해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제 경험으로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지만 고령여성에게 처방하여 사용하던중 출혈이 발생되는 경우, 일반적인 여성 호르몬보다 더 심한 경우도 많고 체중 증가가 더 심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최근 티보론이  WHI trial 이후 여성 호르몬을 대체할 수 있는 부작용이 없는 약제로 호도되는  경향이 있지만유방암에 대한 완전한 검정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며 골다공증의 치료 목표인 골절율의 감소도 아직은 확인된 바 없습니다.

결국 티보론은 일반적인 여성 호르몬과는 전혀 다른 약제이며 여성호르몬을 대체할 수 있는 약물로 적극 추천할 수는 없습니다.  주로 유럽에서 사용하고있고 US FDA 에서는 아직 허가가 나지 않은 약제입니다.

이 약물은 가능한 폐경후 1 년이 경과된 여성에게 권장합니다. 이전에 사용하는 경우 불규칙한 자궁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리비알
tibolon
2.5mg/1일
경구
오가논

4. 비스포스포네이트 ( bisphosphonate )

비스포스포네이트는 골다공증 발생의 한 축을 이루는 뼈의 홉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파골 세포의 수를 감소시키거나, 뼈에 침착된 후 파골 세포에 탐식되어 파골 세포의 기능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뼈를 형성하는 조골 세포에도 작용하여 파골 세포의 활동을 증가시키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시킴으로써 파골 세포의 생성이나 기능을 더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는 화학적으로 매우 안전하여 대사가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경구 투여 시 장내 흡수율이 매우 낮아 투여량의 0.7 %만이 흡수되므로 반드시 공복에 복용하여야 합니다. 골격 내의 반감기는 매우 길어 최소한 10 년 이상으로 장기간의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으나, 먼 훗날 골 대사에 궁극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확실 치는 않습니다. 

치료  시작  2 - 3 개월 후부터  급격히 골밀도를 증가시키며 골밀도의 조기 증가 효과로 관절통의 호전도 동반됩니다.   가장 큰 단점은 식도궤양의 가능성과 위장관 자극 증상입니다. 하지만   실제 복용을 중단할  정도로 심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이 약제를 사용하는 경우 캘슘의 복용을 반드시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간혹 간기능 저하, 간염, 간경화 환자등의 경우, 비스포스포네이트로 인한 간독성을 우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악토넬 등 이 계열의 약물로 골다공증을 치료할 때, 간질환의 악화, 간손상과는 무관합니다.

알렌드로네이트, 리제드로네이트는 매일 복용하는 방법과 일주일에 한번 복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두 가지 방법에 대한 효과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골다공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저용량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파미드로네이트는 3 개월 단위로 사용하는데 2 주 사용후 나머지 기간은 휴약기간을 갖고 -- 휴약기간에는 갤슘만 복용 -- 3 개월 후에 다시 사용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각 회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다음과 같으며 효능은 큰 차이는 없습니다.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악토넬
risedronate
35mg/1주일
경구
아벤티스
포사맥스
alendronate
70mg/1주일
엠에스디
본알렌
alendronate
70mg/1주일
삼일제약
파노린(주)
pamidronate
15mg
정맥주사
한림제약
조메타(주)
zoledronate
4mg
정맥주사
노바티스

@@ 졸레드로네이트는 1 년 단위, 정맥 주사로 골다공증을 치료할 수있는 약제입니다.

약전으로 바로가기


5. 칼시토닌 ( calcitonin )

환자분들이 흔히 골다공증 예방주사로 오해하는 (?) 약제로 코에 뿌리는 비강 분부제와 주사를 맞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주사제는 일주일에 한번 혹은 두번 처방을 하게되는데 이는 용량 차이 때문 입니다. 칼시토닌은 비강 분무형 ( 코에 뿌리는 방법 ) 이 개발됨으로써 기존의 주사제에 비해 편리해졌습니다.

최근 이 약제는 골다공증 치료의 주류에서 밀려난 것 처럼 보이지만 이 약제의 장점은 순수한 골다공증성 통증의 드라마틱한 완화입니다. 그러나 캘시토닌을 사용한 후 3 개월 이후에도 통증경감의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타 약제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골다공증의 관리는 평생 지속되어야 하는데 비강 분무제가 아닌 주사제로 오랜 기간 -- 평생 -- 의 치료가 가능한지 의문시됩니다. 흔히 3 개월 주사를 맞고 하고 3 개월 후에 골밀도 검사를 다시하자고하는 선생님들의 경우, 선무당의 가능성이 농후하므로 주의하십시오. 또한 분자량이 큰 관계로 먹는 약이 아직은 없고 현재 개발중에 있습니다

칼시토닌은 갑상선 C 세포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으로, 인체에서의 생리작용은 아직 분명하지 않으나 아마도 칼슘 항상성 ( homeostasis ) 의 미세한 조정에 관여한다고 생각되는 약물로, 골다공증 치료제로서 골흡수의 억제 효과가 나타납니다. 단점으로는 가격이 고가이고 치료 목표중의 하나인 골밀도의 증가가 다른 약제들에 비해 적습니다.

칼시토닌의 골절예방 효과는 사용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며 나이에 관계없이 동일한 효과를 보인다는 보고가 있기는 하나, 아직까지 골절 예방 효과는 명확히 증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골밀도의 증가효과는 다른 약제에 비해 미미한 편입니다.

칼시토닌의 부작용으로는 오심, 구토, 안면홍조, 위장장애 등이 있는데 부작용의 빈도와 심한 정도는 용량에 의존되며 비강 투여 시는 그 발생빈도가 낮습니다. 주사부위에 가벼운 염증반응이나 소양감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 전신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사제로 사용할 때는 피부 반응검사를 먼저 시행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명 성분명 용량 용법 제약회사
마야칼식나살스프레이200
salcantoin
200 IU
비강분무
노바티스
엘시토닌주
elcitonin
10,20 U
피하주사
종근당

약전으로 바로가기

6. 부갑상선 호르몬 ( parathyroid hormone )

현재 우리가 골다공증 치료제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약제들인골흡수 억제제는 골재형성이 항진된 제 1 형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반면에, 골형성 촉진제는 골재형성이 감소된 제 2 형 골다공증 또는 이미 진행된 골다공증 환자들에서 유용하리라 봅니다. 즉, 골흡수를 억제하는 약제들만으로는 이미 진행된 골다공증 환자의 골량을 증가시키기에는 크게 미흡합니다. 따라서 골생성 촉진을 위해 향후 부갑상선 호르몬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리라 사료됩니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체내 칼슘 대사 조절에 가장 중요한 호르몬으로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골량 감소를 일으키지만 간헐적으로 사용하면 골생성의 증가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 투여할 경우 년간 약 6 - 16 % 까지 골밀도 수치가 증가함이 입증되었고 주사제로만 개발 되어있습니다. 2 년이내 기간동안 사용을 권장하고 이후에 다른 약제로 교환을 해도 효과는 지속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아직 시판은 되지 않은상태입니다.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Forteo

7. Strontium Ranelate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Protos

8. 불소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플루오칼식
MPF
발포정
수도약품

9. 비타민 디 활성 유도체 

비타민 D는 자외선에 의해 피부에서 생성되거나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호르몬으로 엄밀한 의미에서 비타민은 아닙니다. 구조적으로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탄소결합이 끊어져 변형된 스테로이드 호르몬입니다. 비타민 D는 탄소에 붙는 측쇄 사슬의 구조에 따라 비타민 D2 ( egocalciferol ) 과 비타민 D3 ( cholecalciferol )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연계에는 비타민 D 함유식품은 흔하지 않습니다. 비타민 D2는 효모나 식물에 존재하고, 비타민 D3는 연어, 고등어 등 기름진 생선이나 간유, 난황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비타민 D를 식품에 강화시키는데 미국에서는 우유와 마아가린에,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몇 가지 우유제품에 첨가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D는 햇빛을 쪼이면 피부에서 생합성이 되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식품을 통한 권장량 산출은 쉽지 않습니다. 보통 400 IU 가 권장되고 지역에 따라 자외선 조사정도, 비타민 D의 섭취, 캘슘의 섭취가 다르며, 대부분의 성인에서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합성이나 음식으로 섭취되는 양만으로도 비타민 D의 요구량에 부합됩니다.

임상에서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에 비타민 D와 활성 비타민 D의 효과는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골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도 마찬가지로 일치된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칼슘의 섭취가 낮은 일본이나 우리 나라와 같은 경우, 고령의 골 다공증 환자에서 비타민 D는 골다공증에 의한 골량의 손실을 줄이고, 골밀도의 증가, 골절 방지, 골형성의 증가 등에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D는 활성이 없기 때문에 간과 신장에서 수산화가 되어야 생리적으로 활성이 있는 칼시트리올 ( calcitriol ) 로 전환이 됩니다. 비타민 D 특히 활성형인 칼시트리올의 주된 생물학적 효과는 혈청 칼슘 농도를 정상범위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활성 바이타민 D -- 칼시트리올은 장의 칼슘 흡수를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호르몬으로 음식으로 섭취된 칼슘의 흡수를 증가, 뼈에 무기질 침착이 증가됩니다. 또한 증가된 칼슘은 부갑상선 호르몬에 의한 골흡수 증가를 간접적 으로 억제시킵니다

폐경 후 골다공증의 치료를 위해서 칼시트리올을 사용하는 경우 칼시트리올은 칼슘의 흡수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칼슘보충은 따로 필요하지 않으며 음식물을 통한 칼슘섭취도 600 - 800 mg을 넘지 않도록 권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지나치면 고칼슘혈증을 유발합니다.

칼시트리올의 가장 중요한 부작용은 고칼슘혈증과 고칼슘뇨증입니다. 따라서 혈청 크레아틴 과 칼슘 농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여야 하고 만일 이러한 문제가 있으며 칼시트리올 복용을 중단하고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본키연질캅셀
calcitriol
유유산업
시카롤연질캅셀
환인제약
로칼트롤
로슈
원알파정
alfacalcidol
일성신약

10. 바이타민 K

상품명 성분명 용법 제약회사
글리케이연질캅셀
1일3회
대웅제약


11. 캘슘 : 캘슘 ( calcium ) 바로가기 ( 자세히보기 )

칼슘은 단순히 역치 영양소( threshold nutrient ) 로 골다공증의 치료제가 아닙니다. 그러나, 많은 환자들이 칼슘 단독만으로 골다공증을 예방, 치료할 수 있다는 잘못된 상식으로 인하여 많은 문제가 발생됩니다.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서 캘슘은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약제 & 식품이므로 충분히 사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여성 호르몬을 비롯한 여러 골다공증 치료제를 사용하는 경우 충분한 양의 캘슘 복용은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골다공증 치료에서 캘슘의 적정량은 1,000 -1,500 mg/일 이며 2,500 mg/일 까지는 허용됩니다. 하지만 4,000 mg/일 을 초과하면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제약회사
칼디비타츄어블
calcium citrate
1,500mg/1일
경구
로슈

                                                                          

 


문의 : 02-532-7507~8

copyright (c) Curensia Osteoporosis clin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