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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다공증 환자의 식단
  • 날짜  :  
  • 2007-04-10
  • 조회  :  
  • 3600
  • 상담
  •   :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들을 위해서

    병원에서 처방해 주는 식단에는 어떤 메뉴들이

    들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 답변
  •   :  
    골다공증과 캘슘

    캘슘은 골다공증 치료제가 아닙니다. 단순한 뼈에 필요한 역치 영양소 ( threshold nutrient ) 일 뿐입니다. 따라서 칼슘은 골다공증의 만병통치이며, 캘슘만으로 골다공증을 치료할 수 있다는 잘못된 상식으로 인하여 많은 혼란이 있습니다. 그러나, 골다공증을 언급하면서 캘슘 없는 뼈, 뼈 없는 캘슘은 상상할 수 없으므로 언제, 어떤 캘슘을 얼마나, 어떤 방법으로 섭취하느냐가 보다 중요합니다.




    먼저, 캘슘이 필요한 시기를 알기 위해서 골다공증이 생기는 원인과 분류를 알아보도록 합니다.

    골다공증은 크게 1) 폐경으로 여성 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여 파골세포의 활동력 증가로 뼈가 급속히 부서져나가는 시기와 2) 노화로 인해 조골세포의 활동력 저하로 뼈의 생성이 저하되고 요중 캘슘 배설량의 증가, 장내 캘슘 흡수율 저하, 캘슘 섭취에 대한 적응력 감소, 신체적 활동부족, 일광노출 부족 등으로 캘슘 대사에 필요한 vitamin D3 부족으로 이차적인 부갑상선 호르몬의 상승, 골손실, 캘슘의 소실, 다시 골소실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시기로 분류합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캘슘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시기는 1) 초경부터 40 대 전후까지 -- 최대 골량 형성 2) 65 세 이후 어르신들에게 -- 이차성 부갑상선 항진증으로 인한 골다공증에는 필요 3)이외 시기에는 캘슘은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서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정도입니다. 그러나 갱년기에도 생리적인 캘슘 요구량이 증가하므로 충분한 캘슘 섭취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치료약제 중에서는 캘슘 병용이 필수적인 약제 ( 알렌드로네이트, 캘시토닌, 불소 등 ) 도 있으므로 캘슘 복용은 전문가와 반드시 상의하셔야 합니다.

    출생시, 사람의 뼈는 약 25 gm 의 캘슘을 함유하는데 성인이 되면 1,000 gm 이나되는 캘슘을 갖게됩니다. 그러나, 캘슘은 우리 몸에서 전혀 만들지 못하므로, 이 엄청난 40 배에 이르는 차이는 전량 외부에서 섭취한 캘슘의 영향입니다. 캘슘의 섭취가 증가하면 할수록 뼈에 축적되는 캘슘의 양은 많아집니다. 하지만, 섭취한 캘슘이 한없이 뼈에 축적되는 것이 아니고 유전적으로 이미 결정된 양만 축적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뼈를 만드는데 필요한 캘슘량을 " 캘슘의 필요 섭취량 ( RDA : recommanded daily allowance, DRI : dietary reference intake ) " 이라 하는데 보통 폐경 이후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필요한 캘슘의 양은 하루 1,000 -1,500 mg 정도이고 최대 골량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캘슘의 양은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이미 지적한대로 캘슘은 필요 섭취량 이상으로 과량을 섭취하더라도 골량의 증가나 감소를 방지하지 못하며 오히려, 이미 섭취한 캘슘의 이용효율을 저하시키고 철, 아연 등 필수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하며 오히려 골절을 더 유발한다는 보고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식단은 특별히 신경 쓰지 않는 이상, 캘슘 일 일 섭취 량이 500 mg 에 이르지 못하는 빈약한 정도이므로 비교적 영양 상태가 좋은 사람에게도 쉽게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가 바로 캘슘입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의 예방을 위해서 캘슘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는 식사는 -- " 뼈로 가는 캘슘 " -- 같은 부피에 캘슘이 많이 들어 있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우유, 치즈, 야구르트, 두부, 뼈 있는 생선 등이 좋은 캘슘 공급원이며 어린이들에게는 피자, 아이스크림 등이 좋습니다. 동물성 캘슘은 흡수율과 효용성이 식물성 캘슘 보다 높아 주로 권장되며, 캘슘의 흡수율은 30 - 40 % 정도 밖에 되지 않으므로 음식물로 섭취하는 양이 부족하면, 제형으로 만들어진 캘슘을 추천하기도 하는데 食間 또는 直後 복용하는 것이 캘슘의 흡수율과 생체 이용률이 가장 높습니다.또한, 여러분이 관리해야 할 질환이 골다공증만은 아니므로 캘슘을 포함한 균형 있는 음식물의 섭취가 필요하며 지나친 염분, 단백질, 설탕의 섭취는 캘슘의 소변 배설량을 증가시켜 뼈를 약하게 하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고 또한, 과다한 소다 음료, 음주, 흡연, 카페인 ( 커피, 홍차, 콜라, 코코아 등 )의 지나친 섭취도 캘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역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땅콩, 감자, 대황 등에 포함된 수산 ( oxalate ) 과 식물의 종자에 포함된 피틴산 ( phytate ) 은 역시 캘슘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식품 내 칼슘 함량

    --------------------------------------------------------------------우유 및 유제품, 육류

    우유1컵 (224) 계란1개 (20) 요플레1개 (156) 닭다리1개 ( 5) 아이스크림(콘) (130) 쇠고기(탁구공크기) ( 4) 치즈1장 (123) 돼지고기 (탁구공크기)( 1) 야쿠르트1병 (78 )

    --------------------------------------------------------------------두류, 종실류

    순두부1컵 (240) 아몬드20개 ( 60) 두부1/5모 (145) 땅콩20개 ( 50) 두유1컵 ( 42) 호두 큰것 3개 ( 30) 깨소금1/2큰술 ( 30)

    --------------------------------------------------------------------과일류,곡류

    귤 1개 ( 89) 고구마 중1개 ( 30) 수박 대1쪽 ( 35) 삶은 국수 1공기 ( 22) 참외 중1개 ( 34) 밥 1공기 ( 21) 사과 중1개 ( 26) 인절미 6쪽 ( 10) 딸기 중12개 ( 26) 감자 대1개 ( 5) 오렌지 쥬스 1컵( 22) 식빵 1쪽 ( 5)

    --------------------------------------------------------------------해산물, 채소류

    뱅어포 1장 (158) 달래 생것 (118) 동태 1토막 (117) 쑥갓 2/3컵 ( 55) 물미역 1/3컵 (107) 근대 1개 ( 53) 잔멸치 2큰술 ( 90) 무우 1개 ( 53) 1토막 ( 79) 시금치 1컵 ( 29) 생굴 1/3컵 ( 67) 콩나물 1/3컵 ( 22) 게 중1/2마리 ( 59) 고추잎 1컵 (182) 조개살 1/3컵 ( 47) 무우청 1/2컵 (115) 정어리 1토막 ( 47) 깻잎 1컵 (108) 청어 1토막 ( 44) 케일 ( 90) 깐새우 1/4컵 ( 39) 냉이 1 컵 ( 58) 꽁치 1토막 ( 27) 아욱 1컵 ( 34) 칼치 1토막 ( 23) 도라지 1/4컵 ( 23) 조기 1토막 ( 18) 배추김치 9쪽 ( 32) 이면수 1토막 ( 18)

    --------------------------------------------------------------------
    캘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한다던가 캘슘 흡수를 돕는다 등의 미명아래 추천되는 여러 민간요법은 골다공증의 치료에 절대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최대 골량을 형성하는 목적이외에 골다공증의 치료에서 캘슘은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하십시오.

    골다공증의 식이요법

    1) 골격 건강을 위한 식사지침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충분한 칼슘 섭취를 중심으로 하는 식이요법은 운동요법이나 약물요법의 경우에도 항상 병행되어야 합니다.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의 기본은 필요한 충분한 양의 칼슘, 적당량의 단백질과 인, 비타민 A, C, D의 섭취를 통해 최대 골량을 확보하고, 칼슘 평형유지와 뼈 손실 억제에 그 목표를 둡니다.

    또 칼슘 섭취시에는 양적 고려뿐 아니라 칼슘 흡수와 이용성을 증진시키는 식이 요인의 섭취를 증가시키고, 그 흡수와 이용성을 저해하는 요인의 섭취를 제한함으로써 칼슘의 체내 이용성을 높이도록 해야 합니다.

    즉, 식사지침으로

    충분량의 칼슘을 함유한 식사, 칼슘의 체내이용성을 증진시키는 식사,
    적당량의 단백질, 인, 미량무기질과 비타민을 함유한 균형식을 기본으로 하고 뼈 손실을 억제할 수 있는 에스트로겐 대체식품인 콩 및 콩 제품의 섭취도 하나의 식이요법으로 제안할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칼슘을 함유하는 식사

    골다공증은 우선적으로 예방이 중요하며, 성장기에서부터 충분한 칼슘 섭취를 통해 최대 골량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양학회에서 권장하는 우리나라 정상 성인의 1일 칼슘 권장량은 700 mg이며, 각 연령별 칼슘 권장량은 외국에 비하면 낮게 책정되어 있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칼슘은 식생활에 있어서 가장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 중의 하나입니다.

    1998 년도 국민 건강 영양조사 결과보고서에 의하면 전국 평균 1인당 칼슘 섭취량은 1일 511 mg으로 권장량의 72.8 %를 나타내고 있으며, 가구별 실태조사결과를 보면 권장량의 75% 미만 섭취 가구 수가 2/3 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칼슘의 양적 부족상태는 영아기를 제외한 조사된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났습니다. 이는 성장기의 골격형성과 노년기의 골격손실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합니다.

    폐경 후 여성이나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1일 1,500 mg 정도의 칼슘 섭취가 권장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 충분한 양의 칼슘 섭취가 최우선적으로 필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슘은 일반적으로 많은 식품 중에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우유와 유제품, 뼈 째먹는 생선류, 해조류, 두류, 곡류, 녹색 채소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유 및 유제품은 칼슘 함량뿐 아니라 칼슘 흡수 촉진 인자로 알려진 유당, 카세인, 적정 Ca/P 비를 함유함으로써 체내 이용성이 높은 가장 이상적인 칼슘 급원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칼슘 섭취부족의 원인이 우유 및 유제품의 섭취 부족 때문이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3) 칼슘의 체내 이용성을 증진 또는 저해하는 식사

    일반적으로 식품 중 칼슘의 체내 이용성은 같이 섭취하는 여러 가지 식이성분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됩니다.

    예를 들면 적당량의 단백질, 인 ( Ca/P 비 ), 비타민 D 등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키고 이용성을 높이는 반면 과량의 지방, 섬유질, 인산, 수산, 피틴산 등은 칼슘의 흡수를 저해하고 이용성을 낮춥니다 고섬유질식이, 고지방식이, 고나트륨식이는 칼슘 흡수 또는 이용성을 저해함에 따라 칼슘 배설량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됩니다. 고섬유질식이는 칼슘 흡수율을 저하시키고 대변 중 칼슘 배설량을 증가시킵니다. 한 연구보고에 따르면 하루 60 gm 이상의 섬유질을 섭취한 채식주의자들의 칼슘 흡수율은 낮게 평가되었으며, 섬유소 섭취량을 25 gm 증가시킴에 따라 칼슘 섭취량을 150 mg 증가시켜야 합니다. 특히 섬유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곡류나 채소류는 이미 설명한 대로 칼슘 흡수의 저해요인인 피틴산과 수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더욱 칼슘 부족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과잉의 지방 섭취는 장관 내에서 칼슘과 지방이 결합하여 배설되므로 칼슘의 흡수율을 저하시킵니다. 과잉의 sodium ( Na ) 은 신장에서의 칼슙 배설을 촉진함으로써 골다공증의 위험률을 높입니다. 따라서 칼슘 섭취와 체내 이용성 증진을 주목적으로 하는 골다공증 환자의 식이요법에 있어서 칼슘 흡수나 이용을 저해하는 요소를 가급적 줄이도록 식단을 계획해야합니다.

    식사 이외에도 지나친 정도의 알코올 섭취, 탄산음료와 카페인 섭취, 흡연, 운동부족 등은 칼슘대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칼슘 요구량을 증가시키므로 절제하도록 합니다.

    4) 적정량의 단백질, 무기질 및 비타민을 함유하는 식사

    골 대사에 직, 간접적으로 관련된 영양소로 단백질, 지방을 비롯하여 칼슘, 인, 마그네슘, 불소, 철, 구리, 망간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D, K, A, C, 섬유소, 식물성 에스트로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들은 칼슘대사의 촉진 요인이나 저해요인으로 직, 간접적으로 관여하므로 이들의 과다 섭취 또는 섭취 부족이 골다공증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이들 영양소들의 적정량이 함유된 균형식은 골격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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