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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다공증 예방을 위하여 요가도 도움이되나요?
  • 날짜  :  
  • 2004-08-18
  • 조회  :  
  • 5040
  • 상담
  •   :  
    골다공증에 관심이 많은 35세 주부입니다.
    골밀도수치가 낮다고 하여서 칼슘제를 복용했었습니다.
    지금도 칼슘제를 사서 먹고 있습니다.

    보통 골다공증에는 걷기가 가장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알고 있는데요. 혹시 요가와 같은 운동은 도움이 되는지 알고싶습니다. 그 외에 골다공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 있으면 추천해주세요.

    고맙습니다.
  • 답변
  •   :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은 신체를 상하로 흔들거나 중력을 받는 체중부하 운동들입니다. 등산, 걷기, 조깅, 춤, 에어로빅 등 발이 땅에 닿는 운동 모두 ... 그러나, 요가는 체중부하 운동이 아닙니다 ... 모든 사람의 체력이 서로 다르고 전신 상태가 달라서 어느 한가지 운동만을 권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골다공증을 위해 권장되는 운동은, 걷는 운동으로 땀이 내의에 배어 나와 숨이 약간 차고 근육에 輕度의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 정도로 일주일에 3 - 4 회, 하루 20 - 30 분 이상, 2 - 3 km 의 거리가 좋습니다. 또한, 햇볕은 피부에서 캘슘 생성과 흡수를 증가시키는 vitamine D를 만들어 내게 하므로 실내보다는 야외에서 햇빛을 받으며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사항은 골다공증 환자들은 아무리 운동량이 많다고 해도, 절대 뒤로 걷는 방법은 피하셔야 합니다.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은 근육량이 늘어 부가적으로 도움이 되기는 합니다만, 골다공증에 도움이 별로 안됩니다. 요가도 마찬가지로 사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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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52세의 주부입니다.
    몇년전 골다공이라는 진단이 나와서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골밀도를 재어보았더니 다른 곳은 상당히 개선이 되었는데, 아직 골반 부분은 상당히 안좋은 상태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저는 운동은 주로 걷기, 자전거타기 등을 일주일에 3-4회, 매회 1시간 정도씩 하고 있는데, 특히 골반의 골밀도 강화에 좋은 운동이 따로 있을까요? 골반 부위의 골절이 특히 위험하다는 말을 들으니 겁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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